10,491 클릭 |

재래시장에서 발견한 노포냉면 7곳

권오찬
권오찬

“홀릭 '권오찬'님의 초이스!”

재래시장에서 발견한 노포냉면 7곳

 사진 giphy.com

망고플레이트의 VIP 유저, 홀릭이 사랑하는 식당. 홀릭 '권오찬'님의 냉면 맛집을 소개해요. 재래시장에서 수십년째 터줏대감으로 사랑받는 이곳들을 만나러 고고!

 사진 MangoPlate @AP

<골목냉면> 이 식당은 1966년 금남시장에 터를 잡고 3대째 운영 중인 함흥냉면집으로 참깨와 오이, 절임무 등의 고명이 수북하게 올라간 <서울식 냉면>의 원조!

 사진 MangoPlate @권오찬

해산물 육수를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감칠맛이 참 좋다. 그시절 레서피를 전통으로 안고 내려온 노포의 음식은 견뎌온 세월만큼의 아우라가 있다.

 사진 MangoPlate @권오찬

찐만두도 맛있다. 김치만두라고는 하는데 신김치만 잔뜩 들어간 수수한 만두가 아니라 나름 고기 배합 비율이 괜찮은 편인지라 투박하지만, 한접시 더 먹고 싶은 맛!

 사진 MangoPlate @권오찬

<곰보냉면> 메뉴는 물냉면과 비빔냉면, 만두로 단촐한 구성이다. 심지어 만두는 찬바람부는 가을부터 겨울까지만 한다하니 지금 방문하면 맛볼 수 있는 것은 냉면 뿐.

 사진 MangoPlate @권오찬

인상적인 부분은 육수를 뒤덮은 <참깨>의 향연이다. 호불호가 있을만한 요소인데, 오히려 이 부분이 냉면매니아들에겐 이 식당의 <성명절기>가 되어버린 듯 싶다.

 사진 MangoPlate @권오찬

비냉을 먹는다면 문앞 가스버너에 놓인 뜨건 육수를 꼭 챙겨야 한다. 고기와 잡뼈로 우려낸 육수라 기름지면서도 구수한데 조미라고는 오로지 소금만 한 진짜 육수!

 사진 MangoPlate @휘영청

<부원면옥> 우선 자리에 앉으면 절임무와 면수를 주는데, 어두튀튀한 면수에선 메밀향이 꽤 진하게 난다.

 사진 MangoPlate @YennaPPa

면타래를 풀지 않고 두어모금 맛을 보는데 감초나 양파 등 단맛을 내는 재료가 들어갔는지 육수가 달달한 편이다.

 사진 MangoPlate @YennaPPa

면은 우리가 익히 먹는 함냉과 평냉의 중간 굵기인데 매끈하다. 분명 면수에서 메밀향이 났는데 맛은 밋밋한데다 오히려 함냉에 가까운 매끈한 식감이다.

 사진 MangoPlate @이현준

<송월냉면> 천호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있다는 곳으로 역사는 약 30여년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사골육수>를 베이스로 <동치미>를 섞어 사용한다.

 사진 MangoPlate @망고 얼망고

소 잡뼈로 곤 육수와 동치미 조합때문인지 특이하게도 이 식당의 육수는 함흥과 평양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뽀얀색>이다.

 사진 MangoPlate @에메랄드그린

자가제면은 아니지만, 업력이 워낙 오래되다보니 면의 삶은 정도는 꽤 괜찮다. 고기 고명은 없지만, 매운 뒷맛을 삶은 계란으로 중화시키면 딱!

 사진 MangoPlate @권오찬

<춘천메밀막국수> 경동시장 한켠에서 40여년을 지킨 냉면집이 있다. 실제 살얼음이 낀 육수통을 별도로 주고 면에 부어먹게 하는 것은 <춘천 막국수> 스타일!

 사진 MangoPlate @권오찬

메밀면의 곡향이 좀 아쉽긴 해도 부족하진 않다. 홀을 담당하는 아주머니께선 친절하시게도 육수에 다대기를 풀라고 알려주시는데 식초와 겨자로도 충분하다.

 사진 MangoPlate @권오찬

먹어보니 정성이 듬뿍 들어간 좋은 음식이다. 감칠맛을 내기 위해 억지로 뭔가를 첨가하지도 않았고 기교가 섬세하지도 않다.

 사진 MangoPlate @프리즘

<평양냉면> # 육수 사골로 기본 육수를 내고, 닭과 야채로 맛의 층을 낸 것 같은데 자꾸 끝맛에서 간장맛이 올라온다.

 사진 MangoPlate @프리즘

밍밍한 첫맛과 담백한 끝맛을 선호하는 내 취향과 살짝 괴리감이 있는 것이 아쉽다.

 사진 MangoPlate @권오찬

<할머니냉면집> <춘천식 막국수>처럼 육수를 부으면 물냉면, 안 넣으면 비빔냉면으로 취향따라 먹는 것 같지만 힐끔 둘러본 실내에는 다들 비빔이다.

 사진 MangoPlate @권오찬

식당 안 분위기도 심상찮다. 다들 입으로 “쓰읍~ 파” 숨을 쉬며 땀을 훔치고 있다. 심지어 메뉴판엔 매운 맛을 싫어하면 양념장을 덜랜다.

 사진 MangoPlate @평냉쟁이

매운 맛 선호도에 따라 호불호가 있을 식당이다. 성인 남성이 먹기에 부족하지 않은 정량 한 그릇이 불과 <5천원>이라는 걸 감안하면 불호보다는 호!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거기가 어디였지?

내가 둘러 본 식당이 이 곳에 순서대로 기록됩니다.

wannago empty star

격하게 가고싶다..

식당의 ‘별’ 아이콘을 누르면 가고싶은 곳을 쉽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wannago_go_app_popup_main_image

더 많은 가고싶다를 원한다면
망고플레이트 앱을 다운받아 보세요

checkbox
이용약관 동의

망고플레이트 서비스 이용을 위해 다음의 약관에 동의해 주세요.


login loading 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