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72 클릭 |

전통 있는 오래된 한식당 10곳

맹고맹고
맹고맹고

“백년가게 선정, 맛과 전통이 있는 한식당!”

전통 있는 오래된 한식당 10곳

 사진 MangoPlate @wonder_Alice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시장. 그 속에서 묵묵히 자신들만의 철학을 바탕으로 수십 년간 맛과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일명 '노포'들이 눈길을 끌고 있죠.

 사진

이처럼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성장 잠재력 있는 소상인들을 발굴해 100년의 전통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사진

그 이름하여 백년가게! 오랫동안 사랑받은 데에는 다 이유가 있죠? 오늘은 3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백년가게에 선정된 오래된 한식당 10곳을 소개할게요!

 사진

<나드리> 경북 영주에 위치한 분식집, 나드리. 1986년에 개업해 무려 3대를 이어온 곳인데요. 이곳의 쫄면과 돈가스를 먹기 위해 먼 길까지 찾아온다고 해요.

 사진 Instagram @juanseong

쫄면을 먹으러 영주까지 간다고? 다 같은 쫄면이라 생각하지 마세요. 일반 쫄면보다 통통한 면은 나드리만의 차별화 포인트! 쫄깃 탱탱한 면발은 쫄면에 맛을 더하죠.

 사진 Instagram @masitta_nyamnyam_

또, 이곳에서 자체 개발한 비빔장으로 만든 쫄면 종류만 무려 7가지라고! 감칠맛이 살아있는 매콤한 맛의 쫄면서부터 간장 양념의 간쫄면까지! 취향에 따라 골라골라!

 사진 Instagram @juanseong

나드리 돈가스는 100% 국내산 돈등심을 이용해 만드는데요. 겉은 바삭! 속은 촉촉! 남다른 부드러움을 자랑해요. 직접 끓여 만든 소스는 돈가스의 감칠맛을 UP!

 사진

<동래할매파전> 부산의 대표 향토 음식! 조선시대 임금님께 진상한 음식이기도 한 '동래파전'을 4대 째 이어오고 있는 동래할매파전을 소개할게요.

 사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살림에 보태기 위해 동래시장에서 파전을 부쳐 팔았던 1대 사장님. 그 맛이 워낙 좋아 금세 소문났다고 해요! 그 맛을 이어받아 수십 년간 자리를 지켜온 이곳.

 사진 MangoPlate @KimJosep

장수의 비결은 바로 그맛에 있다! 동래할매파전은 기존 파전과 달리 구수한 맛국물에 찹쌀, 멥쌀 등 여러 곡식을 넣어 반죽한다고 해요.

 사진 MangoPlate @Pearl

거기에 부산에서 자란 파와 새우, 굴, 바지락 등 해산물을 푸짐하게 넣는 것이 특징! 조리 방식도 남다른데요. 솥뚜껑 무쇠 그릇에 뚜껑을 덮어 찜하듯이 지져내요.

 사진 MangoPlate @KimJosep

바삭하게 부치는 파전과 달리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을 느낄 수 있죠. 입안 가득 퍼지는 향긋한 파내음과 해산물의 시원함! 초고추장에 푹 찍어 먹어야 제맛이랍니다.

 사진

<만석장> 푸짐한 쌈밥 정식과 두부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만석장을 소개할게요. 이곳은 북한산 근처에 위치해 북한산의 멋과 정취를 함께 즐길 수 있는데요!

 사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1960년대, 북한산성 근처에서 직접 만든 손두부와 주류를 판매하던 것이 만석장의 시작이라고 해요. 1대, 2대를 거쳐 지금의 3대로까지 가업을 이어가고 있다고!

 사진 Instagram @sia_wook

대표 메뉴인 '쌈밥정식'은 10가지가 넘는 신선한 쌈 채소를 무려 무한 리필로 이용할 수 있어요. 이 외에도 보리밥, 된장찌개, 고기 등이 기본으로 제공되는데요!

 사진 MangoPlate @극스

특히, 고기는 만석장에서 특허받은 황토가마와 연탄 화덕에서 초벌구이 하여 제공돼요. 고기의 육즙을 그대로 보존해 부들부들! 고기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죠.

 사진 MangoPlate @영구빵

파주 장단콩으로 정성스레 만든 수제 두부 요리 역시 그 맛이 훌륭하다고! 날이 좋을 땐 야외 테라스도 이용할 수 있으니, 근교로 나들이 가기에도 참 좋겠죠?

 사진

<봉래식당> 다음은 창원으로 넘어가 볼까요? 기운이 쑥쑥! 기력 회복에 좋은 민물장어구이집, 봉래식당이에요. 1966년에 시작해 3대째 전통을 이어오고 있죠.

 사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봉래식당은 품질 좋은 국산 민물장어만을 사용한다고 해요. 거기에 몸에 좋은 여러 가지 한약재를 넣고 오랜 시간 끓여낸 양념장이 이 집만의 차별화라고!

 사진 Instagram @ggoo927

봉래식당은 1대째부터 지금까지 연탄에 굽는 석쇠구이 방식을 고집하고 있는데요. 정성스럽게 구워낸 장어구이는 은은한 숯 향이 더해져 더욱 특별한 맛을 자아내요.

 사진

<삼거리먼지막순대국> 추운 날씨엔 뜨끈한 국물이 최고죠! 겨울에 찰떡인 이 음식, 순댓국. 대림동에 위치한 삼거리 먼지막 순대국을 소개해요!

 사진 MangoPlate @Zzo

이곳은 대림시장 안에서 국수를 판매하는 것이 그 시작이었다고 해요. 이후, 순댓국을 함께 판매해오고 있는데요. 순댓국 가격이 무려 5,000원라고!

 사진 MangoPlate @삐약삐약뺙

요즘 같은 물가에 5,000원이라니요?! 150환으로 시작한 이 집은 2011년부터 현재 가격을 고집해오고 있다고 해요. 가격이 전부는 아니죠?

 사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순대, 머리 고기, 내장은 모두 당일 떼어 오는 생고기를 직접 손질해 준비해요. 고기를 사골과 함께 가마솥에 하루 종일 우려내어 진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

 사진 MangoPlate @KimTaehyub

취향에 따라 들깨가루와 마늘, 새우젓을 넣어 먹으면 순댓국에 더욱 풍미를 더해요. 여러 부위의 내장과 순대가 푸짐하게 담겨 나오는 '안주'도 함께 즐겨보세요!

 사진

<선천집> 다음은 인사동 선천집입니다. 평안북도 선천 출신의 사장님이 운영하는 곳으로, 직접 담근 장맛과 천연 무공해 재료로 만든 한정식을 만나볼 수 있어요!

 사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17가지의 반찬이 제공되는 '한식'이 이 집의 대표 메뉴인데요. 젓갈류부터 된장국까지! 마치 할머니가 차려준 따뜻한 집 밥을 먹는 듯 정겨움을 느낄 수 있어요.

 사진 MangoPlate @모이모이짱

사장님께선 평안도의 김치 맛과 장맛을 유지하기 위해 남한산성에 30여 개의 항아리를 두고 직접 관리하고 있다고 해요. 음식을 향한 사장님의 정성이 남다르네요!

 사진

<옥미아구찜> 1985년에 개업해 부산 아귀찜 맛집으로 소문난 이곳. 이 집은 매콤한 맛의 일반 아귀찜과 다르게 맵지 않고 담백한 맛을 내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사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인공 조미료 대신 미더덕, 조개 등을 이용한 해물 양념과 4가지의 곡물 가루를 넣어 만드는 것이 맵지 않고 구수한 맛을 낼 수 있는 비결이라고!

 사진 MangoPlate @함냐함냐

아귀찜 위엔 들깻가루가 톡톡 얹혀 나오는데요. 옥미아구찜은 생아귀를 사용해 만들어 쫄깃하지만 부드러운 식감을 맛볼 수 있어요. 거기에 아삭한 콩나물까지!

 사진 MangoPlate @함냐함냐

찜을 다 먹고 난 뒤엔 국수사리를 추가로 시켜주세요. 남은 양념에 비벼 먹는 국수사리는 별미 메뉴! 이외에도 시원한 맛의 물텀벙이탕도 인기이니 참고해주세요!

 사진

<외바우> 다음은 경주로 넘어가 볼까요? 이곳은 경주 양동마을 근처에 위치한 곳으로 철판볶음과 전골류의 음식이 맛있기로 소문난 곳이에요.

 사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50여년 2대째 가업을 이어오고 있는 곳으로, 한우와 한돈, 국내산 식재료만을 고집해 건강한 요리를 제공하고 있어요!

 사진 Instagram @sun._.mi

대표 메뉴인 '버섯낙불삼철판볶음'은 소스부터 특별하다! 일반 고춧가루와 청양 고춧가루를 섞어 만들어 매콤함 가득! 여기에 사골 육수와 채소 육수가 들어가요.

 사진 Instagram @sun._.mi

완성된 소스는 3~4일 정도 숙성 시키는데요. 그래서 맵지만 담백해 속에 부담이 없다고 해요! 야무지게 쌈 싸 먹고, 철판 볶음밥으로 완벽하게 마무리해주세요!

 사진

<을지OB베어> 최근 을지로 노가리 골목이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죠. 지금 소개할 이곳은 바로 을지로 노가리 골목에 최초 맥줏집입니다!

 사진 MangoPlate @먹방꼬북

외관부터 예스러움이 풍겨지지 않나요? 1980년대에 오픈한 이곳은 그 당시 맥주 안주인 노가리, 번데기, 쥐포 등을 지금까지 지키면서 판매하고 있다고 해요!

 사진 MangoPlate @클레어

이 집만의 냉장 숙성 방식으로 맥주를 보관해 세상 시원하고 맛있는 맥주를 맛볼 수 있다고! 연탄불에 구워낸 노가리는 맥주와 찰떡궁합을 자랑해요. 맥주엔 노가리죠!

 사진

<철원막국수>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곳은 철원막국수입니다. 지금 사장님의 부모님께서 막국수 한 그릇에 10원일 때부터 시작한 가게예요.

 사진 Instagram @r.ming_

사골 육수, 김치와 간장, 된장의 맛을 변함없이 한결같은 맛을 내고 있는데요. 개업 당시 건물을 그대로 유지해 마치 할머니 댁에 온 듯 푸근한 분위기가 물씬!

 사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철원 막국수의 장수 비결이 있다면? 바로 면 반죽에서부터 있어요. 메밀과 속 메밀을 반반 섞어 반죽해 메밀 향은 살리고 텁텁한 맛을 잡아냈죠.

 사진 Instagram @r.ming_

육수 맛 역시 특별한데요. 16시간 동안 우려낸 사골 육수에 마늘, 생강, 감초 등 6가지 재료와 무를 넣고 다시 1시간 끓여내 더욱 깊고 시원한 맛을 내요!

 사진 Instagram @r.ming_

춘천 막국수와는 차별화를 두기 위해 편육, 녹두빈대떡, 찐만두 등을 추가하여 판매하고 있는 철원 막국수! 철원에 가면 이 맛을 놓쳐선 안되겠죠?

 사진

지금까지 오래된 한식당 10곳을 소개해드렸는데요. 각기 다른 음식이지만, 그 안에 역사와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있죠. 그 특별한 맛을 직접 느껴보러 가볼까요?

mangoplate logo mangoplate logo
전체 검색

카카오톡에 공유 밴드에 공유 가고싶다 리뷰 쓰기

wannago_go_app_popup_main_image

더 많은 가고싶다를 원한다면
망고플레이트 앱을 다운받아 보세요

최근 본 맛집 ()
가고싶다

거기가 어디였지?

내가 둘러 본 식당이 이 곳에 순서대로 기록됩니다.

wannago empty star

격하게 가고싶다..

식당의 ‘별’ 아이콘을 누르면 가고싶은 곳을 쉽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 {{data.restaurant.name}}
    {{get_rating(data.rating)}}
    {{get_metro(data.restaurant.metro_code)}} - {{get_cusine_code(data.restaurant.cusine_code)}}
logout
checkbox
이용약관 동의

망고플레이트 서비스 이용을 위해 다음의 약관에 동의해 주세요.


login loading bar